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차보험 처리 방법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2023. 7. 9.

 

자동차 사고 시 자차보험 처리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사고가 발생하면 해당 보험사에 사고를 접수해야 합니다. 사고 접수는 삼성화재,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등 각 보험사의 연락처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사고접수가 완료되면 사고접수번호를 받게 되는데, 이 번호는 추후 정비소나 병원 등에서 사용됩니다. 보험사 직원은 출동하여 사고 현장을 조사하고 사고 내용을 객관적으로 파악합니다.

 

정비소에서의 절차

정비소에서는 견적서를 받은 후 차량을 정비소에 맡겨 수리를 기다리게 됩니다. 수리 중에는 추가적인 견적이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기부담금에 대한 내용을 보험사에서 안내받은 후 해당 계좌로 자기부담금을 입금해야 합니다. 자기부담금은 손해액의 일정 비율을 기준으로 설정되며 대부분 20만원으로 설정됩니다. 보험금을 수령한 후 사고처리가 종결됩니다.

 

물적할증에 주의

자차보험 처리시 물적할증에 주의해야 합니다. 물적할증 기준금액은 보험 가입시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수리비가 기준금액을 초과하면 자차보험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수리비가 할증 기준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으니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자차보험의 중요성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 발생 시 상대차량에 대한 손해보상을 해주는 보험입니다. 자차보험은 자기차량의 수리비를 보상해주는 것으로, 자차보험 처리를 선택할 때는 자기부담금과 보험료 할증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자차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는 본인 자비로 수리를 해야하며, 자차보험으로는 사고로 인한 부분만 보상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자차보험 처리 방법은 간단히 말씀드렸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링크

자차보험 처리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물사고

 

대인사고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

 

차량가액

 

자차보험

 

댓글